신학자료실

23-02-26 17:34

구원론 4 - 회심(회개)이란?

관리자
댓글 0

구원론 - 4


성 경 : 고린도후서 7:9-11     

제 목 : 회심(回心)이란 무엇인가?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우리를 구원하시기로 예정(선택)하시고, 은혜 안에서 우리를 부르시고(소명), 부르신 우리를 말씀과 성령을 통해 거듭나게(중생) 하셨습니다. 거듭남에서 이루어진 변화가 전인격적으로 우리 가운데 나타나기를 시작하는 데, 그것이 바로 회심(회개), 그리고 믿음이다.

 

1. 회개란 무엇인가?

회개는... “죄를 뉘우쳐 슬퍼하고, 거기서 떠나 부끄러움을 무릅쓰고 하나님께로 돌아가는 것입니다소요리문답 87문에 생명에 이르는 회개는... 구원에 이르는 회개는, 자기의 죄를 참으로 알고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긍휼하심을 깨달아 자기의 죄를 원통히 여기고 미워함으로 죄에서 떠나 하나님께로 돌아서서 굳은 결심과 노력으로 새롭게 순종하는 것이다.”

 

2. 회개의 요소

1) 지적 요소

자신의 죄에 대하여 깨닫는 것입니다. 자신이 죄로 죽은 상태와 그리스도의 필요성을 가르켜 줌으로 그리스도의 바른 지식을 가지고 나는 죄인이다. 그리스도는 나의 구세주이시다.”는 분명한 고백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2) 감정적 요소

거룩하시고 의로우신 하나님께 대하여 범한 죄로 근심하는 것입니다.(고후7:9-10) 그래서 주님의 고난은 자기의 허물을 인함이라는 확신과, 내 죄가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찔렸고, 내 허물이 그를 죽였다고하는 마음에서 애통하고 슬퍼하게 되는 것입니다.(53:1-6)

 

3) 의지적 요소

죄로부터 내면적인 전환과 사죄 그리고 변화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이 때 회개자는 십자가를 의지하여 멸망의 길에서 생명의 길로 돌이켜야 합니다. 그리고 이제 그 길로 가야 합니다.

지적 / 감정적 / 의지적 = 전인격적인 회개가 바로 구원에 이르는 회개입니다.

 

3. 회개의 과정

회개는 사람이 하고 싶어서 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회개하는 마음을 주심으로 되어지는 것입니다.

딤후 2:25 “거역하는 자를 온유함으로 훈계할지니 혹 하나님이 그들에게 회개함을 주사 진리를 알게 하실까 하며

11:18 “그들이 이 말을 듣고 잠잠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 이르되 그러면 하나님께서 이방인에게도 생명 얻는 회개를 주셨도다 하니라

회개의 마음과 심령은 하나님께서 은혜로 주시는 것입니다.

그리고 성도의 참된 회개의 과정은 전 생애에 걸쳐 지는 것입니다.

 

4. 회개하는 자에게 주시는 축복

1) 우리를 긍휼히 여기시고 그 죄를 다시 기억하시지 않으십니다.(8:12, 85:2)

2) 새롭게 됩니다.(3:19)

3) 성령을 선물로 받게 됩니다.(3:28)

 

5. 회개한 자의 생활

1) 다시는 죄를 범하지 않으려고 애써야 합니다.(8:11,39:7-18)

2) 하나님의 뜻대로 살려고 노력해야 합니다.(7:21,12:2)

3) 열심히 신앙생활하고 부지런히 사는 것입니다.

4) 인정받는 생활을 해야 합니다.(11:26,16:10,1:6)

5) 주의 일에 충성을 해야 합니다.(2:10,딤전1:12,11:13)

6) 하나님의 영광을 중심으로 살아야 합니다.(고전10:31-33,5:16)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가 반드시 통과해야 하는 문이 있습니다. 바로 진정한 회개의 문입니다

전인격적인(지적, 감정적, 의지적) 회개를 경험한 성도가 구원의 감격을 가지고 하나님의 자녀답게 살아갈 수 있는 것입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