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론 - 5
성경 : 엡 2:1-10절
제 목 : 믿음이란 무엇인가?
믿음은 죄악 된 삶을 떠나, 하나님만을 바라보는 회심의 적극적인 행위입니다. 하나님의 택하심을 입고, 효과적인 부르심(외적,내적 부르심)을 받아 중생(거듭남)함으로 회개에 이른 사람은 반드시 믿음이라고 하는 적극적인 신앙 행위에 들어가게 됩니다. 그래서 기독교에서 믿음이란 참으로 중요합니다. 아니 전부입니다.
1. 믿음이란 무엇입니까? - 믿음의 정의
하이델베르그 요리문답은 “진정한 믿음이란, 하나님께서 말씀 안에서 우리에게 계시하신 모든 것을 진리로 간주하는 확실한 지식일 뿐만 아니라, 성령이 나의 심령 속에 복음으로 역사하고, 다른 사람뿐만 아니라 나에게도 죄의 용서와 영원한 의와 구원이 오직 그리스도의 공로로 값없이 주어진다는 사실에 대한 확고한 신뢰이다”
2. 믿음의 대상(내용)
1) 하나님의 말씀(성경)에 계시된 모든 내용이 우리 믿음의 대상이요, 내용입니다.
2) 예수 그리스도와 그를 통한 구원의 약속이 우리의 믿음의 대상이요, 내용입니다.
3. 믿음의 종류
1) 지적 신앙(믿음) / 역사적 신앙 또는 믿음
2) 일시적 신앙(믿음) / 감정적 신앙
3) 이적적 신앙(믿음) / 체험적 신앙이라고도 합니다.
4) 진정한 구원적 신앙(믿음)
5. 믿음의 특징
1) 진정한 믿음은 반드시 구원에 이르게 한다.(요 3:16)
2) 믿음은 하나님의 선물이다.(엡 2:8-9절)
3) 믿음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이다.(히 11:6절)
믿음은 단순히 하나님을 붙잡는 그 이상의 것입니다.
믿음은 하나님이 나를 사랑하시고, 나를 붙잡고 계심을 믿는 것입니다.
그래서 참된 믿음은 하나님을 보는 눈이요, 하나님께 매달리는 손이며, 하나님이 소유하신 능력을 받는 마음입니다. 그래서 종교 개혁자 마틴 루터는 말하기를...“하나님이 주신 축복의 약속에는 수천 가지가 있다. 그러나 우리의 믿음 없이 받을 수 있는 것은 하나도 없다.”고 했습니다.
믿음이 바로 하나님의 놀라운 역사를 나를 통해 이루는 축복의 열쇠입니다.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