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자료실

23-04-11 19:43

구원론 9 - 성도의 견인

관리자
댓글 0

구원론 - 9

성 경 : 8:35-39 제 목 : 성도의 견인

 

신체가 건강하려면 우선 튼튼한 뼈가 중요한 것처럼, 우리의 신앙도 튼튼한 신앙의 뼈대가 만들어져 가야 합니다. 이것은 성경을 근거로 세워진 건전한 교리입니다.

 

1. 성도의 견인(堅忍)이란?

한번 믿음을 가진 사람이 구원의 은혜를 전인격적으로 체험을 한 후 주님 앞에 가기까지 믿음을 지켜가는 견고한 신앙, 이것이 성도의 견인입니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속의 은혜를 전인격적으로 믿게 된 것은,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사랑이다. 그리고 그 하나님의 변함 없으신 사랑의 약속은 일점일획도 변함이 없는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말이 성도의 견인의 근거입니다.

 

2. 성도의 견인에 대한 오해

제임스 몽고메리 보이스 라는 목사님은 성도의 견인에 관한 대표적인 3가지 오해가 있다고 했습니다.

1) 성도의 견인은 모든 위험에서 면제된다.

그러나 실상은 예수님의 속죄로 자유함을 받은 우리는 사탄의 표적이 되었고 적대적인 관계가 되었기 때문에 더욱 더 극심한 환난과 핍박이 우리를 넘어뜨리려 합니다. 결코 우리가 구원을 받았다는 영원한 확증이 우리를 모든 위험에서부터 면제시켜 준 것이 아닙니다.

 

2) 성도의 견인은 죄에 빠지지 않도록 보호를 받는다.

구원 받은 성도는 죄로부터 유혹을 받지 않는다는 것은 오해입니다.

구원 받은 하나님의 사람도 죄에 빠지기 쉽습니다. 유혹에 넘어가기 쉽습니다. 그리고 실제

 

3) 성도의 견인은 신앙고백만으로 안전하다.

우리가 공적인 신앙고백을 하면 안전하다는 오해입니다.

그러나 이런 신앙의 고백은 영원한의 고백으로는 부족합니다.

 

3. 성도의 견인은 하나님의 사랑과 약속입니다.

1) 빌립보서 16절에 보면 너희 안에서 착한 일을 시작하신 이가 그리스도 예수의 날까지 이루실 줄을 우리는 확신하노라

예수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시는 그 날까지 주님께서 우리 안에 시작하신 이 일이 완성되도록 구원의 은총 가운데 우리를 붙들어 주신다고 성경이 우리에게 말씀하고 있습니다.

 

2) 요한복음 1027-29절에... “내 양은 내 음성을 들으며 나는 그들을 알며 그들은 나를 따르느니라 내가 그들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요 그들을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그들을 주신 내 아버지는 만물보다 크시매 아무도 아버지 손에서 빼앗을 수 없느니라

하나님의 양 즉, 하나님의 백성은 영원히 멸망하지 않은 것이라고 했습니다. 잠시 잠깐 우리가 휘청대고 흔들릴 수는 있지만, 멸망의 자녀는 아닙니다. 그리고 아무 것도 우리를 하나님의 손에서 빼앗을 수 없습니다.

 

3) 로마서 835-39절 오늘 본문의 말씀입니다.

우리를 하나님의 사랑으로부터 끊으려(환난, 핍박, 기근, 곤고, 적신, 위험. , 사망, 생명, 천사들, 권세자들, 현재 일, 장래 일, 능력, 높음, 깊음, 어떤 피조물)하지만 결단코 그럴 수 없습니다. 그 모든 것보다 하나님은 위대하시고, 크시기 때문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웨스트민스터의 신앙고백서 171조에 하나님의 사랑을 받아 효과적으로 부르심을 입고, 성령으로 거룩하게 된 자들은 은혜의 상태로부터 전적이거나 최종적으로 타락할 수 없고, 확실히 견인하여 영원히 구원을 얻을 것이다.”라고 말합니다.

우리를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하나님의 사랑과 십자가의 은혜로 구원을 받은 구원의 확신을 가지고, 흔들림 없이 요동함이 없이 예수님을 바라보며 달려가는 성도들이 다 되시기를 바랍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위로 가기